// 에드센스

정처기에서 정규화 문제 틀리고 나서 쓰는 정규화 포스팅. 억울하지만 억울할거 없다. 크윽..

 

 

 

데이터베이스 정규화란?

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속성들끼리의 종속관계를 분석하여 여러 릴레이션으로 분해하는 과정.

테이블을 여러개로 분리하는 과정이다보니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려질지라도 이상문제들을 방지할 수 있다.

 

 

이상 문제

삽삭생

  • 삽입 이상: 데이터를 저장할 때 원치않는 정보가 함께 삽입되는 경우
  • 삭제 이상: 튜플을 삭제하면서 유지돼야하는 정보까지도 연쇄적으로 삭제되는 경우
  • 갱신 이상: 튜플 중 일부 속성만 갱신시킴으로써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하는 경우

 

다음의 테이블에서 예를 들어보자.

 

 

  • 삽입 이상 : 신입 학생이 입학하여 학번과 학년 등을 입력하려 했으나 아직 과목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시험을 보지 않아 성적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정보(과목 이름, 성적)를 함께 삽입 해야 함
  • 삭제 이상 : 학생 번호가 2번인 학생의 과목에 대한 성적을 삭제할 경우 학생 번호와 학년 등 모든 정보가 같이 삭제되어 학생의 정보 자체가 사라짐
  • 갱신 이상 : 학생 번호가 3번인 학생이 2학년이 되어 학년 정보를 변경 하려 하는데 3개를 모두 하나씩 바꿔줘야 함, 하나라도 안바꿀 경우 한명의 학생에 대한 정보가 서로 달라지는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

 

 

 

정규화 과정

원부이 결다조

제 1 정규화

도메인은 전부 원자값이어야한다. 원자값이란 유일한 값. 

이 테이블의 핸드폰번호 컬럼은 원자값을 가지고있지 않다. 제 1정규화를 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을 가진다.

 

 

 

 

제 2 정규화

2정규화는 부분 함수 종속을 제거한다. 종속성이란 X -> Y 처럼 표현할 수 있다. 이때 X는 결정자, Y는 종속자라고 한다. X가 Y를 결정하고, Y는 X에 종속돼 있다는 의미이다. 즉, 학번을 알면 이름을 알 수있다고 하면 학번이 결정자, 이름이 종속자가 된다.

 

다음 테이블을 보자.

함수(학번, 과목코드)에서 부분 함수인 학번 혼자서 학부와 등록금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2 정규형을 만족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성적, 학부, 등록금에 모두 영향을 주는 학번을 기준으로 릴레이션을 아래와 같이 분리 시킵니다.

 

 

 

 

제 3 정규화

제 3정규화는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한다. 

이 테이블은 학번(X)이 학부(Y)를 결정하고 학부(Y)가 등록음(Z)을 결정하기에 학번(X)이 등록금(Z)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제 3정규형을 만족시키지 못하며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행 규칙: X -> Y 이고 Y -> Z면 X -> Z다. 이러면 안됨)

이렇게 분해를 해주면 3정규화가 완료된다.

 

 

그 뒤로는 BCNF(결정자 중 후보키가 아닌것 제거), 4정규화(다치 종속 제거), 5정규화(조인 종속 제거)가 있다만 3정규형까지만 수행해도 충분히 괜찮은 구조라고 한다! 나중에 BCNF 이후로의 필요성이 느껴진다면 다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Typeorm] save() 알차게 사용하기  (1) 2023.04.01

+ Recent posts